본문 바로가기
살인,폭행,상해,협박,사기/법원판결

‘父 존속살해’ 무기수 김신혜, 24년 만에 재심서 ‘무죄’

by lawscrap 2025. 1. 6.
반응형

복역 중인 무기수에 대한 재심 결정…사법 역사상 처음

2019년 재심 첫 재판 출석하는 무기수 김신혜. 연합뉴스 자료사진


### 사건 개요
- **무죄 선고**: 아버지를 살해한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김신혜(47)씨가 사건 발생 24년 만에 재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 **재심 결정**: 김씨는 2015년 재심 개시 결정을 받았고, 이는 우리나라 사법 역사상 처음으로 복역 중인 무기수에 대한 재심 결정 사례였습니다.

### 재심 재판
- **쟁점**: 재심 재판에서는 범행 동기, 자수 경위, 수면제 등 증거, 알리바이, 강압·불법 수사 여부 등이 쟁점이 되었습니다.
- **재판부 판단**: 재판부는 자백 진술, 증거, 부검 결과 등 모든 쟁점에서 김씨의 손을 들어주며 "증거 능력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 주요 판결 내용
- **자백 진술**: 김씨가 수사기관 진술을 모두 부인했고, 친척과 경찰관의 진술도 신빙성이 없다고 봤습니다.
- **압수 증거**: 경찰이 영장 없이 확보한 증거는 적법절차와 영장주의에 반한 위법 수집 증거로 판단했습니다.
- **수면제 증거**: 수면제 30알을 피해자에게 복용시켜 사망케 했다는 점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판시했습니다.
- **살인 동기**: 피해자가 피고인과 여동생을 성추행했다고 인정하기 부족하고, 보험보상 범행동기도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 김신혜의 반응
- **석방 후 발언**: 김씨는 "이런 일이 더 이상 반복되지 않게 해야 한다"며 "잘못된 부분이 있었으면 바로 잡으면 좋을 텐데 이렇게 오래 걸릴 일인가"라고 밝혔습니다.

### 변호사의 의견
- **박준영 변호사**: 김씨를 변호한 박준영 변호사는 "24년간 무죄를 주장해 온 당사자의 진실의 힘이 무죄의 강력한 증거"라며 "이 판결이 김씨와 그의 동생들이 삶을 회복하는 데 큰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5/0001750023

 

‘父 존속살해’ 무기수 김신혜, 24년 만에 재심서 ‘무죄’

아버지를 살해한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김신혜(47)씨가 사건 발생 24년 만에 재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6일 광주지법 해남지원 형사1부는 김씨의 존속살해 사건에 대한 재심 선고 공판

n.news.naver.com

 

반응형